KRID NEWS
KRID 소식
한국원자력환경복원연구원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홍보관
한국원자력환경복원연구원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관련소식 (재)원전해체연구소 창립이사회 개최(2020.9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179회 작성일 22-08-18 15:17

본문

재단법인 원전해체연구소(이사장 정재훈)가 지난 2020.09.22일 부산 기장군 힐튼호텔에서 창립 이사회를 개최했다.

창립 이사회는 초대 이사장인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사장을 비롯한 16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가 참석한 가운데 임원진에 대한 위촉장 수여, 연구소 법인설립 추진경과와 설립계획에 대한 보고, 임원진 간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원전해체연구소 임원진은 정부·지자체 및 유관기관 소속 당연직 이사 9명, 학계를 포함한 출연기관 추천 이사 7명 등 총 16명의 이사와 민간 법률 및 회계 전문가 2명의 감사로 구성됐다. 임기 2년 동안 원전해체연구소 설립과 운영에 대한 주요사항을 심의, 결정한다.

원전해체연구소는 국내 원전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해체와 글로벌 해체시장 선점을 목표로 설립된다.

산업육성 및 중소기업 지원 등 원전해체 생태계 기반 구축을 위해 원전 관련 유관 공공기관인 한수원,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전력기술의 출연과 산업통상자원부와, 지자체(부산-울산, 경북-경주)의 지원으로 한수원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연구소 설립을 주도해 추진하고 있다.

정재훈 원전해체연구소 이사장은 "원전해체산업 생태계 육성에 이정표가 되는 날"이라며 "앞으로 부산-울산 및 경북-경주에 설립 예정인 원전해체연구소와 중수로해체기술원을 적기에 건설해, 원전해체 분야 기술자립을 주도하는 산업육성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선포했다.